엄마가 꼭 알아야 할 생후 2개월된 아이는 DPT(디프테리아, 파상품, 백일해)와 소아마비(폴리오), 뇌수막(뇌척수막-수막구균)염과 폐구균(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해야 할 시기입니다.
생후 2개월 아기 수유량은 1회 120~160ml씩 5~6회 정도 먹이면 됩니다. 수유텀은 4~5시간 정도의 텀으로 수유를 하게됩니다. 몸무게 남아 5.90kg, 여아 5.50kg이 정상 범위입니다. 키 남아 59.2cm, 여아 58.1cm가 표준치입니다. <개월별 신체 발육 기준치표>를 참고하세요.
생후 2개월 소아과가기(소아청소년과)
생후 2개월 아이는 소아과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에 대해 확인합니다.
- 건강 점검:
아기의 체중, 길이, 머리 둘레 등의 성장 지표를 확인합니다. - 예방접종:
아기가 생후 2개월이 되면 DPT(디프테리아, 파상품, 백일해)와 소아마비(폴리오), 뇌수막(뇌척수막-수막구균)염과 폐구균(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하기 위해서 소아과를 방문하게 됩니다. 이들 4가지 접종은 같은 날 한꺼번에 주사로 맞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기에다가 2007년부터 로타 장염(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을 같이 하기도 합니다. 로타 장염은 먹는 약이고, 나머지는 주사입니다. 4대를 한꺼번에 어떻게 맞히냐고 고민하는 분들도 많지만, 선진국에서는 따로 맞는 나라를 볼 수 없을 정도로 동시 접종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도리어 한꺼번에 접종하는 것이 아기들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따로 접종하지 못하게 하는 나라가 대부분입니다. 뇌수 막염 접종은 비용만 신경쓰지 않는다면 당연히 접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폐구균 예방접종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폐구균은 패혈증, 폐렴, 뇌수막염 등을 잘 일으키고 중이염과 축농증을 일부 일으키기도 합니다. 폐구균 접종을 하면 폐구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이런 병들을 예방할 수 있고, 항생제 내성을 줄여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DPT 같은 경우는 소아과에서는 백일해 예방 효과가 좀더 좋은 접종약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소아과에서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생후 2개월 아기의 성장 발달 상황
- 근 긴장도를 체크합니다.
- 엎드려 있을 때 머리를 잠시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 손을 펴고 물건을 쥐어 주면 곧 놓칩니다.
- 30cm 정도 떨어져 있는 것을 보고 잠시지만 시선을 따라 움직입니다.
- 소리에 반응을 보이고 미소를 지을 뿐만 아니라 웃음 소리도 낼 수 있습니다.
- 엄마에게 관심을 보입니다.
- 소리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립니다.
- 물건을 향해 손을 휘두르거나, 부모의 얼굴을 자세히 바라보기도 합니다.
- 생후 2개월 시점에서 몸무게는 태어날 때의 체중보다 1.5~2kg 정도 증가합니다.
<개월별 신체 발육 기준치표>를 참고하세요.
생후 2개월 소아과 의사와 상담할 것들
소아과 방문시 아이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부끄러워 하지 말고 상담을 받아야 아이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 아기의 수유 패턴, 수면 패턴, 대변 상태 등 일상 관련 질문
- 아기의 울음 소리나 특이한 반응에 대한 질문
- 예방접종 및 약물 관련 상담
- 기응환이나 청심환을 먹이는가?
- 두유를 먹이고 있는가?
- 주스를 먹이는가?
- 분유는 무엇으로 타는지?
- 일광욕은?
- 목욕은?
- 엎어 재우는가?
- 수유 시 간은?
- 밤중 수유를 줄이고 있는가?
- 모유를 계속 먹이는가?
생후 2개월 엄마들이 아기를 잘못 키우는 방법
- 기응환을 먹이고 있다.
- 주스를 시작한다.
- 영양제를 먹이고 있다.
- 물젖이라고 모유 를 끊는다.
- 밤중에도 열심히 먹인다.
- 아기가 적게 먹는다고 자주 먹인다.
- 분유를 바꿔 먹인다.
- 분유에 두유나 베지밀을 섞어 먹인다.
- 물 대신 이온 음료를 먹인다.
- 백일이 되면 파는 이유식을 분유에 타서 먹이는 엄마가 수두룩하고 선식을 제일 좋은 이유식이라 생각해 분유에 타서 준다.
- 백일이 지나면 보행기를 태우려 한다.
생후 2개월 엄마들에게 해주는 주의사항
- 만 2개월부터는 수면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밤에 재울 때 충분히 먹고 깨 있는 상태에 눕혀서 등 대고 혼자서 잠 드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 주스 를 아직 먹여서는 안됩니다.
- 이유식 할 때까지는 대개는 물을 따로 먹일 필요가 없고 모유나 분유를 먹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 4개월에 DPT 2차를 접종하는데, 그때 까지는 다른 것은 아무것도 먹이지 마세요.
- 분유는 70도 이상 끓였다 식힌 맹물에 타는 것이 원칙입니다.
- 분유를 함부로 바꾸지 마시고 분유 대신 콩 분유나 산양분유를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아직도 아기가 놀라거나 변을 초록색으로 보기도 하는데, 이때 기응환이나 청심환을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아기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유대감을 형성해 주어야 합니다.(예: 눈맞춤, 노래 부르기 등)
생후 2개월 아기의 모유 먹이기
- 모유는 아기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와 면역 체계 강화를 위한 항체를 제공합니다.
- 모유는 두 돌까지 먹이는게 기본입니다. 돌 전에 모유를 끊어야 할 이유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모유가 분유보다 더 좋습니다. 가능하면 모유를 먹이시고.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모유의 부족한 양만큼을 분유로 보충하세요. 혼합수유라도 모유를 끊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모유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는 소아과 의사와 상의를 하세요.
- 모유는 절대를 끊지 마세요. 물젖이라는 말은 잘못된 말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젖이 묽게 나오는 것은 수분이 더 필요해서 묽게 나오는 것입니다. 묽게 나오지만 영양은 최고입니다.
- 설사를 할 때도 모유가 최고입니다. 설사한다고 모유를 함부로 끊어서는 안됩니다.
- 모유는 먹일수록 잘 나옵니다. 분유를 섞여 먹이면 그만큼 모유가 적게 나올 수 도 있습니다. 모유 수유만을 할 생각을 하세요. 모유는 한쪽 젖을 충분히 먹이는 것이 중요하고, 그 후 다른 쪽을 빨리세요. 그 다음에는 반대쪽부터 빨리세요. 만일 모유 먹는 아기가 젖을 너무 조금씩 자주 먹고 녹변을 본다면 한쪽 젖을 완전히 비우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생후 2개월 아기의 분유수유
- 분유를 함부로 바꾸어 먹이지 마세요. 분유를 이것저것 섞어서 먹이지도 마세요.
- 분유 타는 물은 70도 이상 끓였다가 식힌 맹물이 제일 좋습니다. 맹물이 없을 경우 연한 보리차까지는 봐 주지만 녹차라든지 둥글레차 같은 찻물에 분유를 타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멸치, 다시다 물이나 사골국물에 분유를 타서도 안됩니다.
- 분유 대신 두유를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생식이나 선식은 아기들에게 권장하지 않습니다.
- 만 3개월까지는 우유병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 분유에 영양제를 함부로 섞어서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소의 초유와 사람의 초유는 전혀 다른 것이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산양유를 먹이는 것도 곤란합니다.
- 찬 분유 먹이지 마세요.
생후 2개월 수유텀 / 수유량 (분유량)
생후 2개월 아기는 대략 3-4시간마다 수유하며, 한 번에 약 80-140ml씩 7~8회에 걸쳐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생후 2개월 수유시 일반적을 알아야 할 사항
- 이제는 적어도 밤에 5시간은 잠을 잘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 한 번에 먹는 양을 늘려 뱃구레를 키우세요. 그래서 수유 간격을 늘이는 것이 좋습니다.
- 한 번에 먹는 양을 늘려서 먹이는 시간 간격을 띄워야 합니다. 배고프지 않은데 시간 맞춰 먹이거나 우는 걸 달래려고 혹은 졸려해서 재우려고 먹여선 안됩니다.
- 서서히 낮에 많이 먹이고 밤에는 적게 먹이는 연습을 시작하세요. 2개월에는 5시간, 만 4개월엔 7시간, 만 5개월엔 9시간은 밤에 깨지 않고 잘 수 있습니다.
- 이유식 할 때까지는 모유나 분유를 먹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과일주스는 만 6개월 이전에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100일이 되면 시중에 판매되는 이유식을 먹이는데, 이것은 권장할 만한 일이 아닙니다. 이유식은 아무리 빨라도 만 4개월부터 먹이시고 만들어 먹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이유식은 만 4개월 전에 먹여선 안됩니다. 멀쩡하게 잘 먹어도 나중에 체질이 알러지 체질로 바뀌어 고생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이유식보다는 만들어 먹이는 게 훨신 더 좋습니다.
- 뉘여서 먹이지 마세요. 중이염이 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생후 2개월 육아
- 안정적인 환경 제공:
아기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므로 위험할 수 있는 물건이나 환경은 피해야 합니다. - 아기와의 상호작용:
아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뇌 발달을 촉진(대화, 눈맞춤, 노래 부르기 등)
생후 2개월 엄마가 꼭 알아야 할 육아 일반
- 보행기 태우지 마세요. 그래도 태우고 싶으면 적어도 허리를 가누고 앉을 수 있을 때가 되면 앉히세요.
- 울면 안아 주어야 합니다.
- 마사지는 아기와 엄마의 스킨쉽을 높이는 것으로 유용합니다. 하지만 마사지 자체가 아기의 건강을 현저히 증가 시키지는 않습니다. 아기에게 무리하게 마사지나 운동을 시킬 생각은 하지 마세요.
- 아기 머리를 깎아줄 필요는 없습니다. 깎아주나 안 깎아주나 마찬가지입니다.
- 놀래거나 초록변을 본다고 기응환, 청심환을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목욕은 돌까지는 일주일에 두세 번이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땀 많이 나고 냄새가 나는 경우 매일 해도 좋습니다.
- 울면 안아 주세요. 엄마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아기는 머리도 좋아진답니다.
- 한번 더 안아 주세요. 아기와 같이 놀아주세요. 같이 놀아주는 것이 아기의 두 뇌발달에 엄청나게 도움이 되고 목 가누기 등의 운동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 코딱지로 코가 막혀서 숨쉬기 힘들어하면 식염수를 3~4 방울 코에 떨어뜨리시고 2~3분 후에 공처럼 생긴 흡입기로 살짝 빨아 주세요.
- 모빌은 아기의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밝은 색깔이 있는 물건들이 아기의 관심을 끌 수 있고 좋습니다.
- 공갈 젖꼭지 사용을 너무 겁내지 마세요. 하지만 모유가 잘 나오지 않은 경우에는 사용하지 말고, 배고픈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를 빨려서는 안됩니다.
- 낮에 깨어 있고 엄마가 곁에 있을 때 간혹 엎어두어서 목에 힘을 기르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엎어두어서는 곤란합니다. 누워서 엄마의 얼굴을 보고 주변을 볼 수 있는 것이 아기의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엎어 재우지는 마세요.
생후 2개월 아기의 잠자기
- 밤에는 낮보다 더 많이 자야 하며, 먹지 않고 자는 시간을 점점더 길게 해야 합니다. 잠을 푹 잘수록 머리가 좋아집니다.
- 생후 2개월쯤 되면 스스로 잠드는 법도 배워야 합니다. 먹다가 잠들면 계속 먹이지 말고 수유를 중지해야 합니다. 더 먹여야 할 때는 깨워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면서 먹이지 마세요. 자면서 계속 먹게 되면 잠버릇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 밤에 수유를 할 때는 불도 좀 희미하게 하고 낮처럼 웃으며, 말하며 재미있게 먹여서는 안됩니다. 밤에 잠을 오래 재우기 위해서는 아기가 부시럭거리며 깨더라도 먹여야 할 때가 아니라면 깨우지 말고 도닥여서 다시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 졸려할 때 쉽게 재우려고 수유를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스스로 잠드는 법을 배우는 것이 나중에 건강한 수면 습관을 익히는 데 중요합니다.
이런 것 하지마세요
- 모유나 분유 대신 두유나 산양유를 함부로 먹이지 마세요.
- 과즙은 6개월 전에 먹이지 마세요.
- 기응환 함부로 먹이지 마세요.
- 햇볕에 직접 일광욕하지 마세요.
- 침대나 소파에 아기 혼자 두지 마세요.
엄마가 꼭 알아야 할 생후 2개월 마무리
생후 2개월은 아기와 부모 모두에게 새로운 발달과 변화의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특성과 필요한 육아 방법을 이해하면 아기의 건강과 발달을 더욱 잘 지원할 수 있습니다.